작가 인터뷰

  • 자료실
  • 작가 인터뷰

[작가 인터뷰] 『마음 일기장』 장덕현 작가 인터뷰

등록일 25-12-16

작성자 관리자

❝『마음 일기장』 김현정 작가 인터뷰❞



내 눈앞에 등장한 나의 동갑내기 엄마?
『마음 일기장』 김현정 작가와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

정신을 차리고 보니 여긴 엄마의 어린 시절?
『마음 일기장』은 훈이가 자신과 같은 나이인 엄마를 만나
실수투성이인 자신도 엄마처럼 자연스레 어른이 될 것을
알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작가님의 그림 이야기✍️부터 감사의 인사✨까지!
인터뷰를 하며 작가님께 더 빠져들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장덕현 작가의 재미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훈이가 어릴 적 엄마를 만나는 순간은
어린 엄마를 마주한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나의 가능성도 확인하는 순간 같아요.."
- 장덕현 작가


---------------------------------



Q1. 안녕하세요. 장덕현 작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림 그리며 사는 장덕현입니다. 이번에 마음일기장 작업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즐거웠습니다.


Q2. 이번 소원나무 신간 어린이책 『마음 일기장』의 그림 작업을 하면서
가장 신경 써서 작업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마음 일기장에 등장하는 두 가지 시대가 있거든요. 지금의 훈이의 시대, 그리고 엄마인 나영이가 어릴 때 살았던 시대. 배경과 소품 등에서 시대의 차이가 구분되어야 하는 걸 가장 신경 쓴 것 같아요. 옛날 사진을 많이 찾아 봤답니다.


Q3. 작가님께서는 만화창작과를 졸업하고 웹툰, 일러스트 작가로도 활동하고 계신데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이야기들을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이야기들을 읽으면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에 생각이 많아지면 그것들이 쌓이면 마구 밖으로 꺼내 펼치고 싶어지는 것 같아요. 글로든 그림이든 자주 펼쳐 보이다 보면 자기만의 기술이 생길 거예요. 그리고 아마도 AI 시대에는 더욱 자기만의 생각과 경험,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많은 친구가 좋은 작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Q4. 『마음 일기장』 장면 중 작가님께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알려 주세요!
그 이유도 함께 나눠 주시면 감사겠습니다.

 
장면들이 다 재밌었는데요. 저는 어린 나영이가 시금치를 싫어하는 걸 훈이가 알게 되어 재밌어 하던 장면이 떠오르네요. 나에게 자주 잔소리를 하고 때론 완벽(?)해 보이기도 한 엄마가 어릴 때는 나처럼 시금치를 싫어하기도 하고 덤벙대면서 물건을 잃어버리기도 하는 모습을 훈이가 마주하게 돼요. 그때 훈이는 엄마를 더 가깝게 생각하게 되고 또는 지금은 부족한게 많이 느껴지는 자신이지만 이렇게 어설픈 나도  '충분히 자연스럽게 '어른'이 될 수 있구나.' 하며 불안함이 해소되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어린 엄마를 마주한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나의 가능성도 확인하는 순간 같아요.


Q5.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 훈이는 실수도 많이 하고 자주 깜빡거리는 아이였는데요.
작가님은 어린 시절에 어떤 아이였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어릴 때 잃어버린 물건을 다 합치면... 아마도 작은 동산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정말 많이 잃어버리고 깜빡한 친구였어요. 그래서 훈이가 참 친근했답니다. 훈이는 어떻게 크게 될지 모르겠지만 저는 지금도 자주 물건을 잃어버립니다. ㅎㅎ (지금도 어제 쓰던 펜을 찾고 있어요.) 그리고  혼자서 상상을 많이 하면서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상상 속에는 괴물도 나오고 영웅도 나오고 다양한 친구들을 나왔었죠.


Q6. 만약 작가님께서 ‘마음 일기장’을 통해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저는 초등학교 때로 돌아가 보고 싶어요. 트램펄린을 안경을 옆에 벗어두고 신나게 탔었는데. 깜빡하고 그냥 집에 돌아왔다가 엄마에게 크게 혼났었거든요. 지금도 생각하면 아까운 그 안경. 다시 가서 쓰고 집에 가고 싶네요.


Q7. 작가님, 마지막으로 독자분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책을 많이 읽으시고(너무 많이 듣는 얘기죠?ㅎㅎ)  많이 생각하시고 많이 많이 표현하세요~ 혹시 몰라요 그러다 보면 훈이와 나영이처럼 어떤 신기한 만남을 경험하게 될지도요.
다운로드
목록